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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(Kotlin) 12. break와 continue 본문

프로그래밍 (Programming)/코틀린 (Kotlin)

코틀린(Kotlin) 12. break와 continue

Bbaktaeho 2019. 1. 31. 15: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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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reak와 continue 문은 루프의 실행을 제어할 때 사용하며 특히 여려 개의 루프가 중복되어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

break, continue)

break나 continue 문을 라벨과 함께 사용하면 중복된 로프 중에서 라벨이 지정된 루프를 빠져나가거나 라벨이 지정된 루프의 그다음 반복을 계속 실행할 수 있다.

간단한 예제를 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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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 main(args: Array<String>) {
    for (i in 0..9){
        if (i == 4break
        print(i)
    }
    println()
    for (i in 0..9){
        if (i == 4continue
        print(i)
    }
}
cs

실행 결과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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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
0123
012356789
cs

첫 번째 반복문을 보면 i가 4일 때 루프를 빠져나온다. 그럼 4 전의 0 1 2 3 은 출력이 되고 빠져나오는 것이다.

두 번째 반복문을 보면 i가 4일 때 루프를 다시 돌린다. 즉 4일 때 print를 거치지 않고 i가 5로 증가된 후 루프를 돌린다.

라벨을 사용한 예제를 보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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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 main(args: Array<String>) {
    loop@ for (i in 1..9){
        for (j in 1..i)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i > 5break@loop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'*')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println()
    }
    println("짜잔")
}
c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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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
**
***
****
*****
짜잔
cs

9개까지 별 찍기를 할 수 있으나 5개까지 찍고 루프를 빠져나왔다.

라베를 사용하면 현재 루프가 아닌 라벨 루프를 빠져나오게 된다. 보통 중첩 반복문에서 사용한다.

라벨은 반드시 루프문의 앞에 나와야 하며 이름@ 의 형태로 지정해야 된다. 그리고 break나 continue 문에서 라벨을 사용할 때는 break@라벨, continue@라벨 의 형태로 지정해야 한다.

마지막으로 루프문을 포함한 함수를 끝낼 때는 return 을 써주면 된다.

예제를 보자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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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 main(args: Array<String>) {
    for (i in 1..9){
        for (j in 1..i)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i > 5return
            print('*')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println()
    }
    println("짜잔")
}
c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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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
*
**
***
****
*****
cs

return 에서는 함수를 바로 종료시킨다. 즉 main을 바로 종료 시켜서 맨 마지막 println("짜잔") 을 실행시키지 않는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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